정명근 화성시장, 26일 '시민과 함께 쓰는 희망화성 이야기' 마도면 주민들과 현안 논의

  • 등록 2023.01.27 20:26:46
크게보기

민선8기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실질적인 첫 해이자, 100만 인구 특례시로서 미래를 열어가는 한해가 될 것

 

[경기탑뉴스=박봉석 기자] 정명근 화성시장이 26일 '시민과 함께 쓰는 희망화성 이야기' 주제로 송산, 마도, 서신, 우정 순으로 시민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화성시는 민선8기 출범 이후 시민 주요 현안 사업 설명회, 시정브리핑을 통해 소통 행정을 추진하고 있다. 2023년 민선8기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실질적인 첫 해이자, 100만 인구 특례시로서 미래를 열어가는 한해가 될 것이다. 

 

지속 가능한 화성시의 미래를 위해서는 균형 발전이 반드시 필요하다. 인구 100만명 이상의 특례시가 되면 특례시에 맞는 권한이 주어지고 화성시의 힘도 커진다. 

 

시는 2023년 시정 운영 계획에서 화성시정연구원과 균형발전위원회를 구성해 균형발전의 청사진을 제시하고 지역 맞춤형 발전 전략을 수립하여 균형 혁신 가치를 실현하며 화성시의 변화와 성장을 시민들이 체감 할수 있도록 화성 특례시 출범을 준비를 예고했다. 

 

 

정명근 화성시장은 "오늘 이자리에는 특히 공무원들이 많이 참석했다. 그만큼 마도가 우리 시입장에서 중요한 지역이라는 뜻이 아닐까 생각한다. 공무원들이 생각하는 큰 틀 말고 마도에 꼭 필요한 것을 실생활 하시는 시민분들의 이야기를 듣고싶어 이 자리를 마련했다. 최선을 다해서 주민 입장에 대해 행정을 합법적으로 진행하겠다. 작지만 강한 지역 마도, 마도 뿐 아니라 화성 서부 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26일 '시민과 함께 쓰는 희망화성 이야기'에는 정명근 화성시장, 경기도의회 박명원 의원, 화성시의회 조오순 의원, 정흥범 의원, 이용훈 의원,  송옥주 국회의원실 오진택 사무국장, 각 기관 단체 장, 주민자치회장, 사회복지센터장, 주민대표, 새마을지도회, 서부권역 시민들 등 100여명이 참석해 마도 발전을 위해 논의했다. 

 

마도면은 남쪽과 북쪽으로 이동할 수 있는 국토153호선인 평택 시흥고속도로가 교차하고, 화성시의 동쪽과 서쪽을 잇는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봉담-송산)와 송산·마도IC 분기점이 있어 서울 및 수도권 지역 접근성이 좋은 교통의 요충지이다. 뿐만 아니라 마도산업단지와 화성 바이오벨리 등 산업단지가 조성되어 있고, 도농 복합도시로 농·축산물 특산화(딸기, 포도 등)로 주민 소득이 증대 되고 있다. 마도는 공업과 농업이 골고루 발전하는 도농 통합형 지역으로 성장하고 있다. 

 

마도면 주요 현안으로는 마도 석교지구 수리시설 정비공사 추진현황 및 계획(2공구)이 소개 되었으며, 주요 시민의견에 대한 추진사항도 설명했다. 2019년 마도문화센터를 개관했으나 실제로 주민들이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이 많지 않아, 마도문화센터 3층에 유휴공간을 문화 공간으로 활용을 할수 있게끔 해달라 요청한 바 있다. 이에 시는 주민 건의 사항을 이행해 마도문화센터 3층을 작은영화관을 개관해 유휴공간으로 온전히 활용하며 화성 서부권 유일한 영화관으로 지역 주민들에게 문화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뿐만아니라 작은영화관에서 문화누리카드 사용이 가능하여 정부합동평가 s달성에도 기여하고 있다. 

 

이날 마도 주민들은 ▲산업단지 종사자들 출퇴근 막힘 해결을 위해,시흥 안산 시내버스 운영 ▲면사무소 앞 도보로 이용시 횡단보도 등 안전 시설 확충 ▲시립의료원 건립 마도로 희망유치 ▲오산에 위치한 화성등기소를 화성시로 이전 요청 등을 건의했다. 

 

정명근 화성시장은 "마도는 많은 현안이 있다. 작은 영화관은 12월 개관이후 현재까지 24% 이용률을 보이고 있다고 들었다. 잘 이용한다면 기업과 마도와 상생하는 방법이 될 것이다. 마도교도소 문제는 참 어려운 숙제다. 법무부는 필요에 의해 합법적으로 들어온거라고 하지만 주민입장에서는 반대하고 있다. 지역을 위해서 중간 역할을 잘해보려고 한다. 최대한 주민의 의견을 이끌어내는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박봉석 기자 knsnews55@hanmail.net
Copyright @2017.05 경기탑뉴스.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경기탑뉴스 / 발행인 박아헬 / 발행일 : 2015.10.27 / 제보광고문의 news@ggtopnews.com 연락처: 031-234-5683 / 경기도 화성시 남양읍 역골로60번길24 101호 등록번호 경기 아51329 / 등록년월일 2015.4.27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봉석 / 편집·본부장 박아헬 Copyright ©2017.05 경기탑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