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시, 스마트도시 구현 아이디어 시민에게 듣는다…‘과천시 스마트도시 리빙랩 시민참여단’ 운영

2020.09.29 15:43:11

과천시, 28일부터 시민 및 지역 소재 직장인 45명으로 구성된 시민참여단 운영 돌입

 

 

 

[경기탑뉴스=성은숙 기자] 과천시가 지역에 특화된 스마트도시 서비스를 발굴하는 과정에 주민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과천시 스마트도시 리빙랩 시민참여단’을 구성해 운영한다고 밝혔다.

시는 시민 참여단 구성을 위해 지난 9월 18일부터 24일까지 과천 주민 및 과천 소재 사업장 종사자 45명을 모집했으며 지난 28일 시청 대강당에서 첫 회의를 개최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이번에 선발된 이들은 앞으로 2년간 생활하면서 느끼고 체험한 지역문제를 발굴하고 해결 방법을 도출하는 과정에 참여한다.

또한, 과천시가 지역문제 해결을 위해 ICT을 활용한 서비스 등을 개발하는 과정에 참여해 의견을 제시하는 역할도 하게 될 예정이다.

28일 시청 대강당에서 열린 1차 회의에는 시민참여단 40명이 참여했다.

과천시는 회의에 앞서 시민 참여단에 위촉장을 수여하고 리빙랩에 대한 개념과 스마트도시에 대한 국내외 사례 등에 대해 강연을 실시했다.

이후 시민 참여단은 생활 불편사항 및 해결 방안에 대한 자유토론을 진행했다.

이날 회의에 참여한 한 시민은 “일상생활에서 직접 경험한 불편한 문제를 직접 발굴하고 해결해나가는 역할을 하게 되어 기대가 크다”며 “다른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해 이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겠다”고 참여 소감을 밝혔다.

김종천 과천시장은 “시민의 참여를 기반으로 과천시에 특화된 스마트도시 정책과 서비스를 만드는 데 총력을 다하겠다 시민참여단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전했다.

성은숙 기자 beaureater@naver.com
Copyright @2017.05 경기탑뉴스.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주)미디어온 서울특별시 구로구 디지털로 34길 55 101호 (구로동, 코오롱싸이언스밸리 2차) 발행인 : 이황배 | 편집인 : 이옥분 | 전화번호 : 1644-4288 Copyright ©2015 MEDIA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