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2일, 경기도의회‘청년세대를 위한 연구회’정책 세미나 개최

  • 등록 2019.03.13 22:21:05
크게보기

  

❍ 금년도 경기도는 청년배당, 청년연금 등 청년정책을 핵심과제로 추진 하고 있는데, 이들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추진현황과 올바른 정책방향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 지난 12일 경기도의회 ‘청년세대를 위한 연구회’(대표 신정현 의원)는 행주동에 위치한 시정연수원 2층에서 열린 정책세미나를 주최하였다.



❍ 이날 자리에는 연구회 소속 오지혜, 김지나, 김철환, 김강식, 임채철 의원과 도의회 정책위원장 민경선 의원, 고양 지역 김경희, 원용희 의원 등 도의원 다수가 참여했다. 경기도 청년정책복지과, 따복공동체지원센터 청년팀, 고양시 청년정책팀 등 관계 공무원 다수도 참석하였다.



❍ 1부 순서에서는 ▲경기도 청년정책 위원회 ▲청년배당, 경기청년 국민 연금, 군복무 경기청년 상해보험 도입 ▲일하는 청년통장 ▲지역정착형 청년일자리사업 추진 ▲경기청년공간 조성 ▲청년프런티어 창업지원 ▲전통시장 청년상인 육성지원 등 2019년 경기도에서 추진되고 있는 청년정책 전반을 보고하는 시간이 마련됐다.



❍ 이어 따복공동체지원센터 김대열 팀장은 올해 경기도 청년공동체 활동 지원사업에 대해 설명했다. 청년공동체를 발굴하고 청년들의 역량강화 및 지역 커뮤니티 활성화를 목표로 하는 이 사업은 1억7000만원의 예산이 투입되며 궁극적으로 공동체 형태의 창업모델 사례까지 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김대열 팀장은 “사업에 앞서 경기도 각 지역의 청년당사자들의 고민을 직접 들어보고 활동주체들이 스스로 나설 수 있는 기반이 무엇인지 찾아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 2부 순서로는 시흥시 청년정책을 담당했던 조은주 전국청년네트워크 운영위원이 ‘청년정책의 태동과 전환’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조 위원은 “청년정책은 특성상 태동당시부터 기존 정책구조에 대한 전환이 함께 동반되어온 과정이 있었다”며 “단순한 지원정책을 넘어 의제설정부터 정책결정까지 청년들의 감수성이 반영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 또한 조 위원은 시흥시 사례를 들며, “2014년부터 지역사회에서 청년들이 배제되고 있는 현상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하는 문제의식 하에 시 흥청년아티스트라는 청년그룹을 조직하기 시작했다”며 “활동과정에서 일자리 일변도 정책 만으로는 청년문제해결에 한계가 있다는 점을 당 사자들이 스스로 깨달았고 이들은 단순히 의견개진그룹을 넘어 쟁점 창도자 활동을 하며 정책을 이끌고 있다”고 이야기했다.



❍ 마지막으로 그는 “청년정책은 이제 고용정책과 사회정책을 넘어 미래 정책으로 나아가야 한다”며 청년정책이 잘 추진되려면 경기도와 31개 시군의 협업과 역할분담이 필요하며, 도 차원에서 지자체 담당자에 대한 청년정책교육을 마련했으면 좋겠다는 의견도 제시하였다.



❍ 한편 이날 참석한 김판수 고양시 청년정책팀장은 “고양시에서도 올해 부터 청년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라며 “정책수립에 앞서 지역 내 청년단체들을 많이 만나고 당사자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는 자리를 마련하겠다”고 전했다.



❍ 이날 세미나를 주최한 신정현 의원은 “경기도 청년정책 전반에 대해 다뤄 본 첫번째 자리로 이제껏 시도해 보지 않았던 세미나였다.”라며 “향후에도 15명의 연구회 소속 의원분들과 함께 청년정책 전반을 조명 하면서 청년당사자의 목소리와 괴리되지 않은 청년정책이 마련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아울러 연구회는 지난해 완료된 경기도 청년 프리랜서 연구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조례제정을 계획하고 있으며 올해 상, 하반기에 각각 청년 정책과 관련된 연구과제를 선정하여 연구결과를 도정에 반영시킬 예정이다.../박봉석기자



 



 



 



 


관리자 기자
Copyright @2017.05 경기탑뉴스.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경기탑뉴스 / 발행인 유미선 / 발행일 : 2015.10.27 / 제보광고문의 news@ggtopnews.com 연락처: 031-234-5683 / 경기도 화성시 마도면 두곡서길 48-8 등록번호 경기 아51329 / 등록년월일 2015.4.27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봉석 / 편집·본부장 박봉석Copyright ©2017.05 경기탑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