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탑뉴스=박봉석 기자] 안산시는 청년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청년 주도 정책을 발굴하기 위해 오는 11월 17일까지 ‘제4기 안산시 청년활동협의체’ 위원을 공개 모집한다고 26일 밝혔다.
안산시 청년활동협의체는 청년들이 직접 참여해 청년정책을 발굴하고 제안하는 중요 기구다. 청년활동협의체에서는 ▲청년 의견 수렴 및 청년정책 제안 ▲청년 문제의 발굴, 조사 및 개선 방안 모색 ▲국내외 청년단체와의 협력 및 교류 등의 역할을 통해 자신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할 수 있는 기회를 얻고 정책의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지난 제3기 청년활동협의체에서는 ▲일자리 ▲주거·복지 ▲참여·권리 ▲교육·문화예술 등 4개 분과에서 다양한 활동이 이뤄졌다. 특히 청년정책 토론회 퍼실리레이터로 활동하거나, 청년의 날 행사 기획단을 구성해 지난달 열린 청년의 날 행사 운영에 직접 참여하는 등 시 청년정책 추진에 큰 역할을 했다.
이번 제4기 청년활동협의체 모집 인원은 총 40명이다. 공고일 기준 19세 이상 39세 이하의 청년(1984~2005년생)이어야 하고 ▲안산시에 주민등록상 주소를 둔 자 ▲외국인등록증 또는 거소신고증을 소지한 외국인 청년 ▲안산시에 소재한 직장·학교·단체 등에서 활동 중인 사람이 지원할 수 있다.
1차 서류심사와 2차 면접 심사를 통해 최종 선발되면 오는 2025년 1월 1일부터 1년간 임기를 수행하게 된다. 신청을 원하면 오는 11월 17일까지 관련 서류를 준비해 전자우편로 제출하면 된다.
한편, 시는 오는 11월 2일 와~스타디움에서 시민 모두가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2024 안산 5개 대학 유니온 페스티벌을 개최할 예정이다.